설날의 유래(由來)와 풍속(風俗),
놀이, 음식(飮食)
01.설날의 유래(由來)/어원(語源)
"설"은 새해의 첫 시작(始作)이다.
설은 묵은 해를 정리(整理)하여
떨쳐버리고 새로운 계획(計劃)과
다짐으로 새출발(出發)을 하는 첫날이다.
이 "설"은 순수(純粹) 우리말로써
그 말의 뜻에 대한 해석(解釋)은
구구절절(句句節
節)하다.
(1) 그 중 하나가 '서럽다'는
설(說)이다.
선조(宣祖) 때 학자(學者) '이수광'이
'여지승람(輿地勝覽)'이란 문헌(文獻)에
설날이 '달도일(怛忉日)' 로 표기(表記)되었는데,
'달'은 슬프고 애달파 한다는 뜻이요,
'도'는 칼로 마음을 자르듯이 마음이
아프고 근심에 차 있다는 뜻이다.
'서러워서 설, 추워서 추석(秋夕)' 이라는
속담(俗談)도 있듯이 추위와 가난(家難)속에서
맞는 명절(名節)이라서
서러운지,차례(茶禮)를 지내면서 돌아가신
부모(父母)님 생각이 간절(懇切)하여
그렇게 서러웠는지는 모르겠다.
(2) 다음은 '사리다(신:愼 삼가다)의
신(愼)에서 비롯했다는 설(說)이다.
각종(各種) 세시기(歲時記)들이
"설"을 신일(愼日)이라 하여
'삼가고 조심하는 날'로 기술(記述)한 것도
몸과 마음을 바짝죄어 조심하고
가다듬어 새해의 첫 시작(始作)을
'경거망동(輕擧妄動)' 하지 말라는 까닭이다.
옛날 문헌(文獻)들에 정초(正初)에
처음드는 용(辰)띠, 말(午)띠, 쥐(子)띠,
돼지(亥)띠날 그리고 2월 초하룻날이
신일(愼日)로 적혀 있음을 근거(根據)로 하여
육당 최남선이 풀이한 기원설(起源說)이다.
새해부터 처음 맞이하는 십이일을
'상십이지일(上十二支日)'이라 하여
여러가지를 삼가며 조심할 것을 가르친
풍속(風俗)이 있는걸 볼때,
매우 타당(妥當)한 설(說)이다.
(3) "설"의 어원(語源)에 대해 또 다른
견해(見解)는 나이를 댈때 몇 살하는
'살'에서 비롯된 연세설(年歲說)이다.
한국말에 막대(莫大)한 영향력(影響力)을 끼친
우랄알타이어계에서 해가 바뀌는
연세(年歲)를 '살(산스크리트語).
잘(퉁구스語), 질(몽고語)'이라 한다.
산스크리트 말에서 '살'은 두가지 뜻이 있는데
그 하나는 해가 돋아나듯
'새로 돋고 새로 솟는다'는 뜻이 그 하나요,
다른 하나는 시간적(時間的)으로 이전(以前)과
이후(以後)가 달라진다는 구분(區分)이나
경계(境界)를 뜻하고 있다.
이 모두 정초(正初)와 직접(直接)
연관(聯關)되고 있다.
중국(中國)의 어원(語源) 사전(辭典)인
'청문엽서'에 보면 연세(年歲)를 나타내는 '살',
'잘'은 세(世), 대(代), 세(歲), 수(壽)를 뜻하고,
또 대나무나 풀이나 뼈마디를 뜻하는 절(節)의
어원(語源)이라고도 했다.'몇 살, 몇 살'하는
'살'이 그 연세(年歲)의 매듭(節)을 짓는
정초(正初)를 나타내는 설(說)로
전화(轉化) 됐음직 하다.
(4) 또한 "설"에 대한 가장 설득력(說得力)
있다는 견해(見解)는 '설다, 낯설다'의
'설'이라는 어근(語根)에서 나왔다는 설(說)이다.
'처음 가보는 곳, 처음 만나는 사람은 낯선 곳이며,
낯선 사람이다.' 따라서 "설"은 새해라는
정신(精神) 문화적(文化的) 시간(時間)의
충격(衝擊)이 강(强)하여서 '설다'의
의미(意味)로 낯은 '설은 날'로 생각되었고,
'설은 날'이 "설날"로 정착(定着) 되었다.
곧 묵은 해에서부터 분리(分離)되어
새해로 통합(統合)되어 가는 전이(轉移)
과정(過程)에 있는 다소 익숙치 못하고
낯선 단계(段階)라는 의미(意味)이다.
따라서 "설"은 동지(冬至)로부터
시작(始作)하는 마무리 시기(時期)에서부터
새해를 맞이하는 새 시작(始作)의
'설날'을 정점(頂點)을 하여, 그리고
'상십이지일(上十二支日)'과 정월(正月)
대보름의 대단원(大團圓)까지를
한선상(線上)에서 보아야 제대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어원설(語源說)을 종합(綜合)해 볼때
"설"은 묵은 해의 모든 일을 잊어버리고
새롭게 한 해가 시작(始作)된다는
의미(意味)가 있으며, 몸과 마음을 삼가고
바른 가짐으로 맞이해야 하는
의미(意味)를 지닌 날이다.
02. 설날의 풍속(風俗)
(1) 차례(茶禮): 설날 아침 제일 먼저 하는 일이
조상님들에게 드리는 차례(茶禮)다.
차례는 간략(簡略)한 제사(祭祀)를 뜻하는데
'차(茶)를 올리는 예(禮)"라는 뜻에서 '차례(茶禮)'라 했다.
설 차례(茶禮)는 설날 아침 조상에게 올리는
세배(歲拜)의 의미(意味)도 있다.
차례상을 차리는 방법(方法)은 가가례(家家禮)라
하여 지방(地方)이나 가문(家門)에 따라 다르다.
설에는 밥 대신 떡국을 제수(祭需)로 올린다.
(2)세배(歲拜): 세배(歲拜)는 설날 아침
차례가 끝난 후 웃어른에게 절을
올리는 새해 첫 인사이다. 세배하면서
덕담(德談)을 나누게 되는데,
옛날에는 세뱃돈 대신에 덕담을 주고 받았다.
덕담(德談)은 주로 과거형(過去形)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특징(特徵)이다.
예를들면,"올해 아들을 낳았다지!" "시
험(試驗)에 합격(合格)했다면서!"와 같이
과거형의 말을 통(通)해 소망(所望)하는 일이
이루어지기를 기원(祈願)했다.
(3)설빔: 설날 아침에는 새 옷으로 갈아 입는데
이 옷을'설빔'이라 한다.
설빔은 나이와 처지(處地)에 맞게 마련했다.
형편(形便)이 좋으면 옷 일습(한 벌)을
장만 했지만, 그렇지 못하면
버선이라도 마련했다. 설빔에는 묵은
해의 일들은 떨쳐버리고 일 년 동안 좋은 일만
생기기를 바라는 기원(祈願)과 마음을 담았다.
(4)복조리(福笊籬)와 상징(象徵):
새해의 복(福)을 담는 징표(徵標)가 복조리다.
조리(笊籬)는 쌀로 밥을 지을때 모래와 잔돌을
걸러내는 도구(道具)다. 요즈음에는 드물지만,
예전에는 설날 새벽에 복조리를 팔러다니는 사람
들이 많았다.
새해에는 복조리 장수에게 조리를 사서
벽이나 문 위에 걸어 두었다.
이러한 풍속(風俗)은 먹을 쌀이 없어서 굶
을 때 많았던 시절(時節), 설날에 산 복조리로
일 년 내내 쌀을 일 수 있고 한 해 동안 먹을
식량(食糧)이 떨어지지 않도록 해 달라는
마음에서 나온 것이다.
복조리(福笊籬)는 일찍 살수록 길하다고
여겨 새벽에 대문에 던져 놓기도 했다.
그리고 복(福)을 사는 것이라 하여 값을 깎거나
물리지 않는 것이 상례(常例)였다.
03.설날에 하는 놀이
(1)윳놀이: 편(便)을 갈라 윳으로 승부(勝負)를
겨루는 놀이. 삼국시대(三國時代) 이전부터
전해오는 한국 고유(固有)의 민속(民俗)놀이로
대게 정월(正月) 초하루부터 보름날까지 즐긴다.
부여족(夫餘族) 시대(時代)에 5가지
가축(家畜)을 5부락에 나누어 주어
그 가축(家畜)들을 경쟁적(競爭的)으로.
번식(繁殖)시킬 목적(目的)에서 비롯된
놀이라고 하며, 그에 연유(緣由)하여
"도"는 돼지, "개"는 개, "걸"은 양,
"윳"은 소, "모"는 말에 비유(比喩)된다.
(2)연날리기: 연날리기는 지금도 행해지는
민속(民俗)놀이로 오락성(娛樂性)과 민족(民族)
신앙(信仰)적인 양면성(兩面性)을 지닌다.
민족 신앙적인 놀이로는 '액막'을 들 수 있는데
연을 띄울 때 '송액영복(送厄迎福)이란 글
자를 써 붙이는데 이것은 질병(疾病), 사고(事故),
흉년(凶年) 등 나쁜 액운(厄運)은 멀리 사라지고
복(福)이 찾아 오도록 비는 마음에서다.
연이 높이 오르면 오를수록 연줄이 길게
풀려나가는데, 그 긴줄의 길이 만큼 오래 살기를
영원(永遠)한데서 생긴 놀이다.
(3)널뛰기: 큰 명절(名節) 때 부녀자들이
즐기는 놀이. 도판희(도판희:널뛰기)라고도 한다.
마당에 멍석을 둘둘 말아 굄목으로 하고 그 위에
긴 널판을 가로 놓은 다음, 두 사람이 판자 양쪽에
마주 올라서서 번갈아 튀어올랐다
가 발을 구르면 상대방(相對方)은
그 반동(反動)으로 튀어 오른다.
처음에는 잘 구르지 않아 널 한복판에 한 사람이
올라 앉아 구르는 편으로 이쪽 저쪽 몸무게
힘을 더해주어 구르는 사람이 힘차게 뛰어오를
수 있게 도와 주었다. 뛰는 사람들은 높이 뛰어
올랐다가 떨어지는 힘으로 널판을
힘껐 굴러 상대편(相對便)이
잘 뛰어오르게 하였다.
가장 높이 뛴 사람이 이기거나 힘껏 굴러
상대편을 떨어뜨리면 이기게 된다.
*전설(傳說)에 따르면 높은 담장 저편에
갇혀 있는 옥중(獄中)의 남편(男便)을 보려는
아내가 다른 죄인의 아내를 꾀어 둘이서
널뛰기를 하면서 그리운 남편(男便)의
얼굴을 볼 수 있었다 하며, 또 항상 울 안에만
있는 여인들이 이 놀이를 창안(創案)하여 높이
올라갔을 때, 담장 밖의 세상(世上)을 살피고
외간남자의 모습을 엿보기도 하였다 한다.
(4)팽이치기:1)유래(由來): 팽이는 축(軸)을
중심(中心)으로 둥근 동체가
회전운동(回轉運動)을 하는 완구(玩具)이다.
팽이치기의 시초(始初)는 도토리 따위를 돌려서
장난한 놀이 같은데, 이것을 연구(硏究)하여
발달(發達)한.것으로 추측(推測)된다.
중국(中國)에서는 당(唐)나라 때
성행(盛行)한 것으로 여겨지며, 이것이
고려를 거쳐 일본으로 전해져
일본에서는 팽이를 고마(高麗)라고 한다.
세계(世界) 여러나라에서 볼 수 있으며
종류(種類)도 나무, 대나무, 금속(金屬),
유리 등이 있고 모양도 다양(多樣)하다.
2)방법(方法): 옛날 시골에서는 아이들이
나무로 팽이를 직접 깎아 만들어 추운 겨울
강가, 연못, 논바닥 등의 얼음 위에서
팽이치기를 하였다.
팽이를 치는 채는 40~50cm의 싸리나무 같은
막대기 한 끝에 40~50cm의 끈을.달아
팽이가 도는 방향(方向)으로 때리면 빠른
속도로 오래 돈다.
팽이치기에는 5~10m의 목표지점(目標地点)을
설정(設定)해 놓고 팽이채로 정확(正確)하게
팽이의 허리를 치면서 빨리 돌아오기를
겨루는 놀이, 돌고 있는 팽이를 맞부딪쳐서
상대편(相對便) 팽이를 쓰러뜨리는 팽이 싸움
놀이, 아래 위로 총알을 박은 팽이를 팽이줄로 감아
머리 위로, 또는 팔을 옆으로 비켜서 마치
야구(野球)의 투수(投手)가 던지는 식으로
팽이를 던져 돌려 서로 맞부딪치게 하는
팽이찍기 등의 놀이 방법(方法)이 있다.
(5)제기차기:1)제기차기의 유래(由來)는
정확(正確)히 알 수 없으나 고대(古代)
중국(中國)에서 무술(武術)을 연마(硏磨)하기
위하여 고안(考案)된 축국(蹴鞠)놀이에서
연유(緣由)한다고 하며,그 시기(時期)를
중국(中國)의 전설적(傳說的)인 왕(王)
황제(皇帝) 때로 보는 견해(見解)가 있다.
제기는 구멍이 뚫린 엽전을 얇은 미농지(美濃紙)
따위로 싸고 종이이 두 골을 한 구멍의 같은
방향(方向)으로 꿰어서 그 끝을
갈래갈래 찢어서 만든다.
오늘날은 비닐로 된 상품을 많이 쓴다.
2)방법(方法): 제기차는 방법(方法)에는
발 들고차기, 양발차기, 외발차기,
뒷발차기 등이 있다.
04.설날에 먹는 대표적(代表的) 음식(飮食)
(1)떡국
(2)동그랑땡
(3)잡채
(4)갈비찜
(5)삼색나물
(6)만두국
(7)경단
(8)수정과 약과
(9)강정과 식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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